본문 바로가기 상단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CEO인사말

김용범 사진

안녕하십니까!
메리츠금융지주 김용범 부회장입니다.

먼저 변함없는 지지와 관심으로 메리츠금융그룹을 성원해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글로벌 경제 환경이 저성장, 고금리 시대로 전환됨에 따라 미래 불확실성은 커지고, 금융시장 변동성은 급격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메리츠금융그룹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주주 여러분들께 보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 결과, 다시 한 번 사상 최고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메리츠화재는 가치경영을 기반으로 한 수익성 추구를 통해 2022년 영업이익 1조를 최초 달성했으며, 연결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29% 증가한 8,548억을 기록했습니다.

메리츠증권도 철저한 리스크 관리와 양질의 투자로 증권업계 유일하게 영업이익 1조를 달성했으며, 2022년 연결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6% 증가한 8,281억을 기록했습니다.

메리츠캐피탈 또한, 그룹 시너지를 활용한 기업금융 실적을 통해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2022년 연결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15% 증가한 2,544억을 시현하였습니다.

이렇게 주요 계열회사들의 성과 개선에 따라 메리츠금융지주의 연결 자산은 92조 7,572억, 연결 당기순이익은 1조 6,404억으로 각각 전년대비 13%, 19% 증가하였습니다.

2023년은 메리츠금융그룹이 완전모자회사 체계의 지배구조로 발돋움하는 원년입니다. 그룹의 자본을 더욱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계열사 간 의사결정 간소화를 통해 경영 효율을 제고하기 위한 포괄적 주식교환이 마무리되면, 그룹의 경쟁력은 한층 강화될 것입니다.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지주 중심으로 그룹사들은 원팀이 되어 올해도 시장을 선도하는 금융 그룹이 되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메리츠금융그룹은 아래와 같은 세 가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 첫째, 두터운 시장 신뢰를 기반으로 「고객과 주주가치 제고」를 최우선시하는 국내 상장기업의 모범사례가 되겠습니다.

    메리츠금융그룹에서 대주주의 1주와 일반주주 1주의 가치는 동일합니다. 모든 주주가 인정하는 투명하고 깨끗한 경영을 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룹 지배구조 개편으로 확보한 경영 효율을 바탕으로 두려움 없이 도전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고객과 주주가치를 극대화하겠습니다.

  • 둘째, 「가치경영」 을 통해 끊임없이 성장하는 금융 그룹을 만들겠습니다.

    그룹은 지난 몇 년간 가치경영의 원칙을 고수했습니다. 정밀한 시장 분석과 정확한 Pricing을 기초로 상품 개발 및 판매, 투자 등을 통해 기업 가치 증대를 이어왔습니다.
    올해도 가치경영을 기반으로 전 계열사가 차별화된 성과를 내는, 최고의 금융 그룹을 만들겠습니다.

  • 셋째, 철저한 「리스크관리」를 통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금융 그룹이 되겠습니다.

    원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극도의 효율로 전력을 다해 시장 판도를 바꾸는 것이 우리 그룹의 리스크관리 저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구보다 민감하게 리스크를 감지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내실을 단단히 다지면서 위기에서도 빛나는 그룹이 되겠습니다.

2023년 메리츠금융그룹 임직원 모두는 지주 중심의 원팀으로 새롭게 태어나 기업 가치를 증대시키고, 고객과 주주를 모두 만족시키는 경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신뢰와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리며, 여러분과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메리츠금융지주 대표이사 부회장
김 용 범 드림